한국의 좋은 친구 카터 국방장관

/
3 Comments
이달 초에 애슈턴 카터 미국 국방장관이 방한했습니다. 카터 장관은 약 25년 동안 한반도 관련 업무를 하면서 한국과 오랜 인연을 이어왔습니다. 클린턴 행정부 때 국방차관보를 지냈고 90년대 후반 북한에 관한 페리 프로세스 입안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하버드 대 교수 시절에도 한국 관련 사안에 관여했고 오바마 행정부 들어서도 무기 구매, 기술 및 병참 담당 차관과 부장관직을 거쳐 장관직에 오르기까지 한국의 좋은 친구로 지내왔습니다. 2013년 부장관 재직 중 북한의 연쇄 도발이 있었던 중요한 때에 서울을 방문했고 이번에는 국방장관으로 다시 방한했습니다. 

 좋은 친구를 다시 만나 정말 반가웠습니다

카터 장관은 이번 방한 기간 동안 박근혜 대통령, 한민구 국방장관, 김관진 국가안보실장과 만나 한미 동맹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북한의 위협에 대비한 강력한 파트너십과 억지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카터 장관이 박근혜 대통령을 예방했습니다 

또한 오산 공군 기지와 합동 항공 작전 센터에서 미군 장병들과 만나고, 천안함도 방문했습니다. 카터 장관은 빠듯한 예산 문제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능력을 꾸준히 증강하고 북한 대비 한반도 방위를 최우선시하는 굳은 의지를 보여왔습니다. 최고의 기술을 확보하고 현재 가능한 최선의 방법을 추진하고자 노력하는 동시에 사이버와 우주 문제에서도 동맹의 협력을 강화하고자 집중하고 있습니다. 


카터 장관이 오산 공군 기지 미군 장병들과 만났습니다 


카터 장관과 한민구 국방장관이 천안함을 둘러보고 있습니다 

카터 장관의 합동 기자회견 내용은 http://go.usa.gov/3WQAk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사실 몇 년 전 우리는 워싱턴의 국방부에서 함께 일했었습니다. 그때 저는 국방부 아태 안보 담당 차관보였고 당시 합참 국장으로 재직중이던 스캐퍼로티 현 주한미군사령관과도 긴밀하게 일했었습니다. 카터 장관과 함께 있으면 언제나 뭔가 새로운 걸 배우곤 합니다. 이야기를 나눌 때마다 외교 국방 정책에 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서 지금까지 제가 함께 일해봤던 사람들 중에서도 최고의 전략가로 꼽을 수 있습니다. 카터 장관은 정말 흥미로운 이력의 소유자로, 정부와 민간 부문을 오가며 경력을 쌓았습니다. 물리학과 중세사라는 독특한 이중 전공으로 학사 학위를 받았고 윌리엄 페리 전 국방장관과 “예방적 방어: 미국의 신 안보 전략”이라는 책을 공동 저술하기도 했습니다.  

저와는 좋은 친구이기도 하고 몇 가지 공통점도 더 있습니다. 장관의 딸이 지금 저의 모교 스탠퍼드대를 다니고 있습니다. 또, 저와 카터 장관은 유머 코드가 맞아 함께 농담도 많이 주고받는 사이입니다.  무엇보다 “같이 갑시다”는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말이기도 하죠! 말뜻도 참 좋지만 동맹의 협력 정신을 그대로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같이 갑시다! 




3 comments:

  1. "같이 갑시다" 는 대사님이 따로 상표 등록을 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ㅎㅎ 다시 건강하게 일하시니 보기 좋습니다!

    ReplyDelete
  2. 늦엇지만 세준의 탄생 100일 기념 축하드립니다.
    세준이가 건강히 자라서 대사님 처럼 훌륭한 사람이
    되기를 기도하겠습니다.

    ReplyDelete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