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미 합동군사업무단 창설 65년을 축하하며

/
0 Comments
지난 9월 11일 저는 주한 미 합동군사업무단(JUSMAG-K) 창설 65년을 축하하는 행사를 주최했습니다. JUSMAG-K는 주한미국대사관의 기관이며 지속적인 한미 안보동맹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JUSMAG-K의 역할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양국관계 속에서 이 기관의 오래된 역사에 대해 배우며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JUSMAG-K는 그 어느 미군 조직보다 한국에 오래 있었고, 역사가 긴 양국 동맹관계의 중심에 놓여 있습니다. 


주한 미 합동군사업무단의 역사를 보여주는 사진 전시회 

오늘날의 JUSMAG-K는 1948년 창군된 대한민국군의 조직, 자문, 훈련, 정비에 기여했던 미군 자문관들의 직접적인 후신(後身)입니다. 그 당시에는 주한 미 군사고문단(KMAG)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1953년 휴전협정이 서명된 후에도, KMAG 및 여타 자문단들은 한국군의 재건이라는 강력하고 중요한 임무를 계속해서 수행했습니다. 1971년 KMAG, 공군고문단, 해군고문단이 통합되면서 JUSMAG-K가 탄생했습니다.

하지만 양국 군사관계의 역사는 이보다 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1888년 한국에 처음 배치되었던 군사고문은 윌리엄 다이 장군이었습니다. 남북전쟁 참전용사이자 전직 워싱턴 DC 경찰청장이었던 다이 장군은 고종의 초청에 따라 현역 군인 세 명과 함께 서울에 도착했습니다. 그의 군사임무 임기는 몇 년에 지나지 않았지만, 1899년까지 고종의 고위 군사자문관으로 한국에 남아 있었습니다.

한국 군인들과 일하고 있는 로버츠 초대 KMAG 단장

JUSMAG-K 65주년 기념 리셉션에서 저는 “윌리엄 맥킨타이어 다이 준장 기념상”을 받았습니다. 이 상은 한국에서 안보협력에 크게 기여한 미국 및 한국의 고위 정부관료들에게 수여됩니다. 저와 함께 상을 받은 한국측 인사는 장명진 방위산업청장님입니다.
  
장명진 방위산업청장님과 함께 저는 “윌리엄 맥킨타이어 다이 준장 기념상”을 받았습니다.

JUSMAG-K의 역사는 한미동맹을 잘 보여주는 이야기입니다. 194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우리는 군사원조와 한국군을 훈련, 조직하기 위한 전술 자문관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한미동맹은 북한의 침략을 막으면서 전쟁의 폐허속에서 심각한 경제 도전과제에 직면해 있던 국가를 재건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오늘날 한국은 지역의 역동적인 국가이면서 글로벌 경제 선진국들의 모임인 G20의 일원입니다. 따라서 한미관계도 훨씬 폭넓고 전략적으로 더 중요하며, 경제 교역관계, 글로벌 외교구상, 강력한 사회 문화적 관계로 멀리 뻗어나갔습니다. 또한 예전보다 훨씬 다양한 의제들을 추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사이버, 우주, 환경, 에너지, 보건 등 새로운 지평에 있는 현안들도 포함됩니다.

늘 애쓰는 JUSMAG-K 팀원들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JUSMAG-K 창설 65주년을 다시 한 번 축하하며 향후 65년동안 지속될 양국의 전략적 동맹을 기대합니다! 


그릭스비도 새로운 카투사 친구들을 사귀었습니다.


No comments: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