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잊지 못할 경험: 제주도에서 해녀들과 물질하기

/
1 Comments
지난 주말 저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초대로 “하와이와 제주도가 만나다”라는 주제의 갈라 디너에 참석하기 위해 제주도를 다녀왔습니다. 이번 갈라 디너는 아름다운 여행지로 유명한 하와이와 제주도의 자매 결연 30주년을 축하하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이번 제주도 방문은 정말 환상적이었습니다! 갈라 디너에 참석해 도지사님을 뵌 것 외에, 만장굴도 구경하고, 지역 대학생들과 올레길도 걷고, 감귤 농장도 방문했습니다. 

제주도에서의 즐거운 어드벤처

그러나 무엇보다 이번 제주 방문의 하이라이트는 다름아닌 해녀 체험이었습니다. 해녀의 위대한 전통에 대한 얘기를 많이 들어서 꼭 한번 직접 보고 싶었거든요. 결국 직접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제주도 한수풀 해녀학교 입학생들과 함께 물 속에 뛰어들었습니다. 한수풀 해녀학교는 2008년에 설립되어 제주도 해녀 문화를 젊은이들에게 전수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 제주도가 현재 제주 해녀를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해녀의 전통이 정말 위대한 문화 유산이라고 생각합니다. 꼭 성공했으면 좋겠습니다. 

새로 입학한 해녀 학생들과 선생님들의 열정은 정말 놀라웠습니다! 젊은이들도 아주 많았고 심지어 외국인들도 눈에 띄었습니다. 저는 잠수복으로 갈아입고 태왁이라는 도구를 받아들고 곧장 물에 들어갈 준비를 했습니다. 물에 들어가기 전 열린 입학식에서는 입학을 축하하는 축사도 했습니다. 잠수복 입고 연설하기는 정말 처음이었습니다! 

제주 해녀들을 만났어요! 

해녀들과의 물질을 30분 정도 마치자, 그 놀라운 기술과 물속에서 작업하는 방식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출렁이는 파도로 물이 뿌옇게 흐려졌는데도, 각종 해산물들을 포착하고 잽싸게 물 속으로 들어가 갈고리 도구를 이용해 능숙하게 캐냈습니다. 고맙게도 몇 분들은 직접 채취한 해산물 몇 가지를 제 바구니에 담아주기까지 하셨어요. 

저의 해녀 체험을 담은 짧은 비디오 영상입니다. 정말 재미있었어요! 


저는 사실 물 속에서 크게 힘들지 않았고 수온만 적당했다면 훨씬 더 오래 있었을 수도 있었습니다. 같이 물에 들어간 해녀 한 두 분은 저의 수영 실력을 칭찬해 주기까지 하셨습니다. 사실 어렸을 때 호수에서 수영하는 것을 즐겼기 때문에, 이번 해녀 체험이 저한테는 더욱 즐거웠습니다. 


저 어디 있는지 보이세요? (가운데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즐거웠던 것은 끝나고 다같이 모여 앉아 우리가 직접 잡은 해산물을 함께 맛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제주도 현지분들이 다채로운 해산물 요리를 멋지게 준비해주셨습니다. 식사의 반주로 제주도 한라산 소주도 한 잔 곁들였답니다. 절대 잊지 못할 아주 재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이런 멋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제주도의 맛있는 해산물 좀 보세요! 


1 comment:

  1. 미국 정부에 알리고 싶은데 저는 영어도 못하고 어디에 해야 할지 몰라서 여기에 씁니다.

    한국 사람들은 영양제를 좋아하고 많은 한국분들이 아이허브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한국 국민들이 아이허브에서 많이 사는 영양제 중에 알파 리포산 이라는 영양제가 있는데 한국 정부가 예전에는 다 허용했지만 몇년전에 의사의 소견서가 있을 때만 조건적으로 허용했고 이제 의사의 소견서가 있더라도 수입을 허가지 않습니다. 결론은 아이허브에서 알파 리포산 구입은 불가능 합니다.

    많은 한국인들이 언론의 소개로 몸에 좋은 알파리포산을 구하기 위해서 병원에 3만원 정도 주고 30일 약을 구하고 있습니다. 혹은 신데렐라 주사로 병원에서 리포산을 주사로 맞는 방법도 있고요.

    왜 한국 정부가 미국 일본 등 다른 나라에서는 알파 리포산이 의약품이 아니라 영양제로 규제 없이 허용되고 있는데 왜 한국은 의약품으로 규제를 하고, 왜 의사의 소견서에 조건부로 아이허브에서 수입을 허용하는 것도 폐지하여는지 모르겠습니다.

    미국 정부가 한국 정부에 의사의 소견서가 있을 경우 아이허브에서 리포산의 개인 수입을 허용할 것을 요구해 주십시오. 그렇게 하면 한국 국민에도 좋고 미국 정부에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한국 국민이 예전처럼 아아허브에서 리포산을 의사 소견서 조건으로 수입할 수 있다면 병원에 비싼 3만원 이상의 돈을 지불하고 리포산을 구입할 이유가 없고 미국 정부도 한국과의 무역에서 조금이라도 적자를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ReplyDelete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