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한 번의 멋진 한 주: 주한미군, 창조경제박람회, LA 시장 방한

/
4 Comments
감사의 계절에 즈음하여 지난 11월 25일, 주한미군(USFK)은 대사로 부임한 저를 환영하기 위해 의장대 환영식을 열었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인상적인 의장대 사열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미군 장병들과 그들의 국가에 대한 헌신, 그리고 한미 양국 군간의 긴밀하고 깊은 파트너십에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스카파로티 사령관과 박선우 부사령관은 훌륭하고 노련한 지도자들입니다.
스카파로티 사령관, 박선우 부사령관과 함께

제가 미국 국방부 아시아 담당 차관보로 근무하던 시절, 합참 참모부장로 재직 중이던 스카파로티 사령관과 함께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이처럼 중요한 시기에 노련하고 뛰어난 지략과 전략적인 마인드를 가진 분이 여기에 있게 된 것이 우리에게는 큰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스카파로티 사령관과 폭넓은 대화를 나누며 느낀 바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보를 위한 미군과 한국군의 노력에 대해 사령관께서 매우 자랑스러워하고 계신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점에 있어서는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사령관께서 저와 같은 오하이오 주(州) 출신이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서 학교를 다녔어도 서로의 고등학교와 스포츠팀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제 아내와 마찬가지로, 스카파로티 사령관도 열렬한 하키 팬입니다. (제 아내 로빈은 워싱턴 캐피탈즈와 보스톤 브루인스를 응원하고 있습니다!)

저는 박선우 한미연합사 부사령관님과도 예전에 일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폭넓은 경험, 작전 지휘력, 전략적 사고를 갖고 계신 박 부사령님을 저는 깊이 존경하고 있습니다. 합동 작전 전문가일 뿐만 아니라, 한미 공동 국지도발 대비계획의 수립을 이끄신 분입니다. 제가 한국에서 근무하는 기간동안 한미 양국 군간의 지속적이며 생산적인 파트너십을 기대합니다.

환영식이 끝난 후, 저는 한미 양국 장성들과 실무 오찬을 하면서 이처럼 중요한 시기에 한미동맹과 관련된 여러가지 안보•군사 현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주한미군 지도자들과 함께한 단체 사진

저는 지난 목요일 2014 창조경제박람회도 다녀왔습니다. 박근혜 대통령께서 한국 정부의 최근 정책구상과 파트너십에 대한 연설을 하셨고, 한국의 경제 성장 원동력에 대해서도 언급하셨습니다. 청와대, 농림수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다양한 부처의 장관들과 정부 당국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육아와 관련된 혁신기술, 한국의 전통탈을 활용해 만든 야구모자, 농업효율 개선방안 등 매우 흥미로운 전시들이 있었습니다. 보행 보조용 의료 장비도 있었습니다. 이같은 전시들은 미국 기업들이 한국 기업들과 손을 잡고 함께 일할 수 있는 흥미진진한 기회가 많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켜주었습니다.
아내와 함께 참석했던 2014 창조경제박람회

지난주에는 제 친구이기도 한 에릭 가세티 LA시장이 시의원들과 무역사절단을 이끌고 서울을 방문했습니다. 가세티 시장과 저는 공통의 친구들이 많기 때문에 소식을 주고 받으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가세티 시장은 로스엔젤레스와 서울 간의 경제적•인적 관계를 증진하기 위해 방한했습니다. 한국은 LA의 3대 교역대상국 중 하나이고, 투자와 관광 산업에도 일조하고 있습니다. 가세티 시장의 아버님도 일정의 일부에 합류하셨습니다. 길 가세티는 유네스코 산하의 물•환경 교육기관인 UNESCO-IHE에 문화대사로 계십니다. 

제 친구인 에릭 가세티 LA 시장과 함께

다양한 회의와 행사로 가득한 바쁘고 생산적인 한 주였습니다. 다음 주에는 어떤 일들이 있을 지 기대됩니다.


4 comments:

  1. 한미 양국의 발전을 위해 바쁜 한주를 보내셨군요, 수고 하셨습니다. 이 블로그의 글은 대사님께서 직접 작성하시는것 같습니다. 살짝 어색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번주는 올 겨울들어 가장 추운 날씨였습니다.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plyDelete
    Replies
    1. 댓글 감사합니다. 바쁘긴 하지만 보람 있는 한 주였습니다. 그리고 날씨가 많이 춥긴 했지만 제 아내가 버몬트 주 출신이라 추위에는 꽤 익숙합니다! 감사합니다.

      Delete
  2. This comment has been removed by the author.

    ReplyDelete
  3. Freedom is not free / We go together !!

    ReplyDelete

Powered by Blogger.